본문 바로가기
자취생으로 살아남기

닭한마리 삼계탕 만들기 삼계탕 끓이는 법 레시피

by DeveloperJKM 2020. 4. 28.

닭한마리 삼계탕 만들기 삼계탕 끓이는 법 레시피 

닭한마리로 만드는 삼계탕 만들기입니다!!

참프레라는 곳에서 나온 닭볶음용 닭을 사용했어요~~!

닭은 아무래도 손질하기 힘드니까~~! 시중에 파는 손질되어 있는 닭을 사용하면 시간도 줄일수 있고 해서!!

걱정없이 바로 데리고 왔습니

저는 왠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인증을 받은 마크를 보고 안전하다 싶어서 사왔습니다!!

1Kg의 무항생제를 사용한 닭볶음용 닭입니다




닭 우유에 재우기

바로 가지고 와서 우유를 닭에 넣어서 재어주었어요!!

다들 아시겠지만 닭을 우유에 재워주는 것은 핏물과 비린내, 잡내를 제거하기 위함이구요

대략 두시간 정도 재워두라고 합니다


이렇게 가득 채워서 재워주시면 됩니다!! 꼭 마치... 사리곰탕 같은 비주얼이네요 ㅎㅎㅎㅎ


그 사이에 재료를 준비하면 되겠죠??

간편 삼계탕 재료가 마트에 팔길래 바로 데리고 왔습니다!!

아.. 이 편한 세상 ㅎㅎㅎ 요리가 이렇게 편리해지네요?

간단한 조리법이 나와있습니다

주머니가 개별 포장 되어 있는데요 주머니를 뜯지 마시고 그대로 넣어서 끓이면 된다구 하네요??

주머니 안에는 각종 삼계탕 재료(헛개나무줄기, 오리나무, 뽕나무, 황기등등) 많은 재료가 들어있습니다!!

총 90g으로 30g씩 3봉지로 소분되어 있습니다!!

3번 우릴수 있는 넉넉한 양입니다!!

1봉지 사용할 때 3리터정도의 물을 사용하니 적당하게 필요하신 만큼 넣어주시면 될거 같아요

대추도 하나 사왔습니다!! 삼계탕에 들어가야죠 대추!!! ㅎ한창 삼계탕에 들어가는 대추에 대해 오해가 많았습니다. 삼계탕에 들어가는 대추는 독성이 있어서 먹으면 안된다고... 하지만 삼계탕에는 해독할만한 식재료가 없고 독성이 있다해도 대추가 독을 완화시키기 때문에 먹어도 문제가 안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굳이 일부러 드실 필요는 없어요~!

이미 국물 속에 대추의 다양한 유효성분이 우러나오기 때문이죠!!



삼계탕 주 재료

삼계탕 육수 주머니

대추

마늘

파 흰부분

감자

양파



삼계탕 레시피 정리


기본육수 

한약재(시판용) + 대추5알 + 마늘4쪽 + 대파 1대 + 양파 반개 + 물 2L

센불 20분 중불10분 끓이고 한약재와 대추만 건져내기 

<기본육수 끓이는 동안 닭 우유에 재워두기>


닭 재우기

닭볶음탕용 1kg + 우유 700ml

닭을 물에 깨끗하게 씻은 후 닭이 우유에 잠길 정도로 부은 후 1시간 재워 두기 


감자2개 + 양파1개 + 부추 2줌 썰기

감자는 0.5cm 납작하게 썰고

양파는 채썰고

부추는 7cm 정도로 자른다


재워 둔 닭을 찬물에 깨끗하게 씻고 기본 육수에 넣어 닭이 읽을 때까지 삶는다 (중간중간 기름과 거품을 떠내야 한다 )

이때 기본육수에 물 500ml + 맛술 3큰술을 추가로 넣는다 



닭이 읽으면 닭을 건져내어 썰어 둔 감자, 양파, 부추와 함께 예쁘게 냄비에 담는다

끓인 육수는 채에 걸러 맑은 육수만 사용한다 

플레이팅 된 냄비에 육수를 자작하게 부어 감자가 익을때까지 끓이고 맛있게 먹는다 :)




1. 우선 물 2 L에 삼계탕용 주머니와 대추, 마늘, 파의 흰부분, 양파를 넣어줍니다. 

이렇게 한번 먼저 끓여주시고 주머니와 대추만 건져내어 주세요~~! 

2.감자와 양파, 그리고 저는 부추를 위에 올려놓기 위해 준비했어요!!

3. 두시간 정도 재워둔 닭을 꺼내서 같이 넣어주시고 그 위에 양파와 감자 부추를 함께 넣어주세요. 기호에 따라서 인삼이나 각종 야채들을 넣어주셔도 괜찮습니다. 들깨가루도 좋구요^^

4.이렇게 해서 1시간 정도 중불에서 끌여주시면 닭한마리 삼계탕 만들기 끄읕!!!

5. 국물이 뽀얗게 될 때 까지 끓여주시면 마무리!!! 보기에서 시원시원해 보이죠?? 

저는 아는 형님이 오셔서 와이프와 형님과 같이 셋이 먹었는데 3인분 정도로 먹기 딱 좋았습니다!! 여기다가 공기밥에 당근, 양파, 김, 계란 넣고 볶음밥까지 볶아서 먹었는데 아주 맛이 기가 막힐정도로 좋았네요!! 역시...국물요리에는 뭐든지 마무리는 볶음밥인듯해요!! 저는 볶음밥을 또 주로 만들어서 먹다보니!! 

사실~~! 삼계탕 한 번 끓이려면 각종재료에 야채 준비에 생닭 손질에,, 여럼으로 손이 많이 갈텐데요.. 슈퍼에서 편하게 판매하는 제품들도 다양하고, 이렇게 쉽게 조리할 수 있게 준비되어 있는 것들이 많아서 이제는 손 쉽게 먹을 수 있는 것 같아요~~! 

삼계탕은 소금에 찍어먹어도 좋지만 저희는 와이프가 직접 준비해준 특제 양념장 소스가 있어서!!!


여기에 양파와 부추 넣고 닭을 발라내면서 같이 먹었더니!!! 상큼하고 삼계탕과 너무 잘 어울려서 삽시간에 없어져 버렸네요!! 사진을 못찍었지만.. 아쉬운대로 와이프가 적어준 소스 만드는 법은 아래에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와이프의 특제 간장소스 만드는 법


간장소스

국간장 100ml

물 100ml

식초 50ml

올리고당 3큰술


고춧가루양념장

고춧가루 2큰술

물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간장소스에 고춧가루양념장1작은술 넣고 

썰어둔 부추와 양파를 취향것 넣어 드시면 됩니다~~!


아직 복날은 한참 남았지만 왠지 기력이 딸린다 싶으면!!

보양식으로 그리고 건강식으로 삼계탕 한끼!!!

완전 추천 드립니다!!

댓글